게임과 관련된 소식을 전합니다.

  • 2025. 3. 3.

    by. Volumi

    목차

      반응형

      게임뉴스 - 몬스터 헌터 와일즈
      몬스터 헌터 와일즈 패키지 일러스트 (자료출처 : 스팀)

       

      안녕하세요~

      Volumi(볼류미)입니다.

       

       2025년 2월 28일, 캡콤의 몬스터 헌터 시리즈 최신작, '몬스터 헌터 와일즈(Monster Hunter Wilds)'가 정식 출시했습니다.

       

       2023년 12월 8일 더 게임 어워즈 2023에서 첫 공개되었고, 이후 2024년에 State of Play, Summer Game Fest, Gamescom 등의 행사에서 프로모션 영상이 공개되면서 많은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팬들의 기대를 불러일으켰는데요. 이후의 여러 네임드 보스들의 선행 플레이를 공개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정식 발매를 더욱 기대하게 만들었습니다.

       

      게임뉴스 - 몬스터 헌터 와일즈
      2월 28일 몬스터 헌터 와일즈 출시 후 오후 4시 기준 스팀 일일 최고 동시접속자 수 TOP 20. 몬스터 헌터 와일즈가 랭킹 2위를 달성한 화면이다.(자료출처 : 게임메카, 스팀)

       

       그에 부응하듯이 출시된 지 얼마 안 되어 동시접속자 수 98만 명을 돌파하며 한국시간 28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스팀 일일 최고 동시접속자 수 랭킹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수치만 놓고 보면 어마어마하게 흥행한 게임처럼 보이지만, 유저 평가는 '복합적'으로 스팀 평가 기준으로는 혹평이 대다수였습니다. 과연 어떤 부분이 이러한 평가를 이끌었는지 살펴봅시다.

       


      게임뉴스 - 몬스터 헌터 와일즈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메타 크리틱 점수 (출처 : 메타크리틱)
      게임뉴스 - 몬스터 헌터 와일즈
      몬스터 헌터 와일즈 오픈크리틱 점수 (출처 : 오픈크리틱)

       

      1.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긍정적 평가

       

       긍정적 평가에서는 게임 내에서의 유저 경험에서 많이 도출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메타크리틱과 오픈크리틱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으며 현재 2025년 출시된 게임 중 최고 평점 게임에 등극했습니다. 

       

       1) 발전된 그래픽과 비주얼

       

       몬스터 헌터 시리즈 중 가장 발전된 그래픽과 비주얼을 보여줍니다. 최신작이기 때문에 당연한 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전작인 '몬스터 헌터 라이즈'가 닌텐도 스위치를 베이스로 제작된 만큼 그래픽면에서는 아쉬운 평가를 받았었습니다. 그렇기에 플레이스테이션과 PC 플랫폼을 통해서 플레이하는 이번 몬스터 헌터 와일즈에서 더 나은 그래픽을 기대하는 유저들이 많았고, 이에 부응하듯이 훨씬 더 발전된 그래픽과 비주얼을 제공했습니다.

       

       2) 발전된 액션성과 전작들의 장점 계승

       

       이전작인 몬스터 헌터 라이즈에 비해서 소형 몬스터를 활용한 이동과 활강을 통해 액션의 자유도가 늘어났고, 집중 모드와 훅 슬링어, 힘 겨루기/상쇄 등의 신규 시스템들이 전반적인 호평을 받으면서 몬스터와의 전투 자체가 재미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래된 시리즈부터 계속 즐겨온 팬덤에서도 이전 작품들의 전투 시스템 중 장점들만을 가져와서 잘 배합시켰다는 평가가 주를 이룹니다.

       

       3) 신규 유저를 배려한 난이도

       

       2018년에 발매된 몬스터 헌터 월드는 대중적인 난이도와 대대적인 편의성 개선으로 신규 유저의 유입을 계획했으나 여전히 시리즈 특유의 불편한 조작감은 고치지 못했고, 게임 진행 중에 반드시 잡아야 하는 일명 수문장 몬스터(안쟈나프, 네르기간테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유저들이 많아 게임을 중도 포기하는 등의 혹평을 받았었습니다.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몬스터들의 난이도가 역대 최하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손쉽게 잡을 수 있어서 신규, 복귀 유저들의 부담이 줄어들게 되었고, 이마저도 어려울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서포트 헌터 기능을 활용한다면 실제 유저들과의 멀티플레이 없이도 더욱 난이도를 낮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상위 난이도는 전작들에 비해 크게 하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력이 늘어난 유저들이 충분히 고전하게 되는 절묘한 레벨 밸런싱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부정적 평가

       

       하지만 긍정적 평가 못지 않게 부정적인 평가도 많이 발생했는데요. 그 부분도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1) PC버전에서의 높은 요구 사양과 부족환 최적화 환경으로 인한 진입장벽

      게임뉴스 - 몬스터 헌터 와일즈
      몬스터 헌터 와일즈를 플레이하기 위한 PC 요구사항 (출처 : 몬스터 헌터 와일즈 나무위키)

       

       먼저 현재 와일즈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꼽히는 PC 버전의 높은 요구사항과 그에 맞지 않는 최적화 환경입니다. 스팀의 긍정적 리뷰에서도 최적화가 지적되는 모습이 많이 보일 정도입니다. 많은 유저들은 이것이 스팀에서 평가가 떨어진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라고 보고 있습니다.

       

       발매 전부터 압도적으로 높은 사양에 놀란 사람이 많았고, 실제로 PC에서의 요구 사항이 공개되자 국내외 각종 게임 커뮤니티에서도 이로 인한 진입 장벽에 우려를 가지는 여론이 많았습니다. 공개된 게임 플레이에서 보여준 뛰어난 비주얼 연출, 전작보다 몇 배는 넓어진 맵 등으로 인해 높은 사양이 동반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높은 자본이 투자된 AAA급 게임치고 이러한 제약 없이 이상적인 환경이 제공된 경우는 드뭅니다.

       

       같은 세대에 발매된 타 게임들(ex. 워해머 40k : 스페이스마린 2)에 비하면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최적화 수준은 좋지 않다고 보는 편이 타당합니다. 이 때문에 분명 그래픽이 좋아진 것은 맞지만, 요구사항에 비해서는 크게 체감되지 않는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 기준으로 했을 때, 여타 다른 AAA급 게임은 4K화질로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스펙의 PC에서 몬스터 헌터 와일즈가 FHD 화질에서 간신히 비슷하게 그 수준을 뽑아낼 정도니 앞으로도 최적화 문제가 많이 거론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적은 게임 볼륨과 미구현 콘텐츠 문제

       

       베타 테스트 리뷰에서도 전작들에 비해 적은 몬스터 수로 인해 스토리 엔딩을 보고 난 이후의 콘텐츠 및 볼륨을 지적하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발매 이후에는 적은 수의 몬스터도 문제지만 이전작인 월드와 라이즈에서 모두 모습을 보였던 간판 몬스터나 고룡들이 등장하지 않았기에 네임드 몬스터 라인업도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몬스터 분류 체계가 갖춰지지 않은 몬스터 헌터 시리즈 초기작에도 고룡종과 유사한 키린, 라오샨룽 등이 존재했던 것을 생각하면 고룡종이 아예 없는 작품은 몬스터 헌터 와일즈가 최초입니다. 

       

       또한 최종 보스는 한 번 잡으면 다시 잡을 수 없고, 최종 보스의 장비가 존재하지 않아 이 부분도 예외 없이 큰 혹평을 받고 있습니다. 전작인 라이즈에서도 최종 보스의 장비가 존재했던 것을 감안하면 비판 받아도 이상할 것이 없긴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 문제(해상도에서 화면의 좌우가 회색으로 표기되는 문제, 몬스터들의 잦은 맵 이동, 타격감 등)들이 존재했지만,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피드백을 반영하여 조금씩 해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론

       

      그래서 몬스터 헌터 와일즈가 유저의 기대를 충족시켰냐는 질문에 대한 답을 내리자면 '충족시켰지만 개선할 점이 보인다.'입니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를 좋아하는 팬으로서 2018년의 몬스터 헌터 월드 이후로 오랜만에 나온 몬스터 헌터 시리즈 게임이라서 많이 기대를 했습니다. 하지만 발매 이후 생긴 여러 문제들 때문에 혹평을 받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 매우 아쉽습니다. 다만 꽤 오랫동안 서비스를 해왔던 게임인 만큼 개발사가 높은 수준의 노하우도 가지고 있을 것이라 믿기에 빠르게 해결해 줄 것이라 믿습니다.

       


      여담

       

      개인적으로는 고룡종이 없어진 것이 많이 아쉽습니다.

      심지어 모바일로 즐길 수 있는 몬스터 헌터 나우에서도 이전 작에 등장한 고룡종이 있는데...

      (ps. 몬스터 헌터 나우도 재밌습니다. 포켓몬고와 같은 게임이 취향에 맞으시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의 게임뉴스 분석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도 여러분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뉴스를 가지고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